본문 바로가기

[열정남이만나는사람들]

[학군단 인터뷰] 장교 여후보생의 질문(취업, 병과 등)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선배님

저는 ROTC --기 여후보생 김OO이라고 합니다.

1년차이지만 이번 동계훈련 후에 2년차가 되면서 3학년 겨울방학이 무척 중요하다는 걸 알고 이런저런 자격증이나 병과선택에 관련해 검색을 해보던 중에 선배님 블로그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그 중 댓글에 메일주소가 있는걸 보고 먼저 실례를 구하지 않고 메일 보냅니다..!

선배님께서 올리신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잘 보았습니다.

저 또한 공부를 하기 보다는 다른 많은 것들로 학교 생활을 보내고 싶고 좋은 사람들과 좋은 만남을 가지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전과를 하면서 캠퍼스가 바뀌는 바람에 혼자 지내게 되고 많이 방황을 했었습니다.

2학년 내내 방황을 하다가 3학년 때 학군단에 들어오면서 좋은 동기들을 통해서 다시 열심히 생활하고 있습니다.

학군단을 통해 많은 동기들을 얻고 많은 선배님들을 만나면서 ROTC가 참 강하구나를 느꼈습니다.

근데...학군단 후보생으로서 걱정되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메일을 보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선배님께서 말하신 것 중에 나중에 보니 자격증이 없었다고 하신 것..그것이 제가 지금 가장 걱정이 되는 점입니다.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고 걱정만 앞섭니다...여름방학 때는 한달 겨울방학 때는 2주정도 훈련에 들어가니 최소한 2달은 꾸준히 공부해서 따야할 자격증들을

따지 못하고 훈련 전과 후 기간 동안은 뭐라도 해보자 싶어 영어 공부를 하는데 영어 공부는 막상 크게 도움이 되는 것 같지도 않습니다.

선배님이 복무하셨던 병참병과..저 또한 병참에 가고 싶습니다. 나중에 나와서도 병참에 관련된 업무에 취직을 하고 싶은데 선배님께서는 어떻게 취직 준비를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미래를 위해서 저는 아무것도 하지 못했음에도 차곡차곡 쌓기 시작하는 단계를 넘어선 것 같아 걱정됩니다.

선배님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지금은 무엇을 해야하는지..

답장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충성! 



------------------------------------------------------------------------------------


후배님 조금 늦었죠? ^^

연휴 잘 보냈어요? ^^

목표를 잘 정하셔야 될 것 같아요.

우리네 인생의 목표가 취업은 아니지만, 경제적인 여유를 위해서라면 그래도 취업은 과정 중 하나겠죠?



1. 자격증


자격증은 개인적으로 정말 불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자격증과는 별개로 영어 성적은 필수죠.

수많은 기업들의 자기소개서 및 지원서에 학군단에서 딴 자질구레한 자격증들을 넣었지만, 결정적인 것은 하나도 없었던 것 같아요.

여기서 결정적이라고 하는 것은, 서류 합격에 큰 영향을 미쳤다거나, 특이한 자격증이라서 면접시 면접관님께서 물어봐서 다른 피면접자들에 비해서 경쟁력이 있었다거나 이러한 모습은 없었어요.

정말 내가 따고 싶은 자격증이 아니면 굳이 자격증을 딸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물론 이건 제 생각입니다.)

오히려 자격증보다는 영어 공부를 많이 하세요.

임관하기 전에, 영어 공부 해놓으면 분명히 좋습니다. 아니, 무조건 해야 합니다.

임관하고 나서, 군대에서 영어 공부하는 거 정말 어렵습니다.

저는 전역 2~3개월 전에 다행히 수도권에 위치한 부대에 있어서 영어 학원을 다니며 공부를 했지만, 그러지 못한 경우가 많거든요.

혼자서 아무리 영어 공부를 한다고 한 들, 부대에서는 정말 힘듭니다. 미리, 공부를 해 두시고, 나중에 전역 하기 전에 한 번 더 영어 성적을 갱신하는 걸 추천합니다.



2. 병참 병과


병과 선정 기준 1순위는 학과입니다. 병참병과는 아무래도 재고 관리에 능한 물류학과, 경영학과가 1순위죠. 그리고 아무래도 군번이 높은 순으로 정해지겠죠?

하지만 제 선배들을 보니 병참병과에 우선순위에 '물류'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계신분들이 많이 가시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부랴부랴 유통관리사 2급이라는 자격증을 땄구요. 정말 병참병과에 가고 싶으시면 유통관리사 정도는 따 놓는게 좋겠네요

물류관리사 2급도 따면 좋겠지만, 유통관리사에 보다 더욱 전문적이라서 어려움이 많아요.

유통관리사는 경영학부생이라면, 물류나 재고, 저장관리 쪽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으신 분은 공부하기 굉장히 수월합니다.

저는 유통관리사 2급 자격증 기출문제를 풀면서, 오답 정리 위주로 진행했어요.

딱 1개월 준비하고 시험 쳤는데, 다행히 합격했네요 ^^

유통관리사 2급이 있고, 경영학부임에도 불구하고 병참을 못가는 친구들도 있었어요.

확실한건 아니지만, 이번 기회에 유통과 관련된 공부를 해본다는 생각으로 안전하게 하나 따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취직 준비


취직 준비는 정말 어려워요.

일반 준비생들과는 달리, 장교는 취업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한 반면에 '장교 출신'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나오죠.

일반적으로 20~30명 정도의 병사들을 지휘 통제하는 리더십을 가지고 있으며, 리더의 입장에서 팔로워들보다는 더욱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한 것들을 인정해주는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분명히 제 선배님들은 이런 장교 advantage를 많이 받았구요.

하지만 요즘과 같은 세상에서 이런 장교 advantage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글로벌 시대에서 유창한 영어 실력은 기본인 세상이고, 국내 취업 시장에서 해외 학위를 받은 사람들과 경쟁하는 시대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군대라는 틀에 박혀서 자기 계발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장교들은 이들과 경쟁해서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제 동기들 중에서도 전역할 때, 대략 20~30% 정도만 취직을 하고, 나머지 50%는 6개월 이후, 내 후년 상반기 취업을 노려야만 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하나.

일단 장교 후보생으로서 준비해야 할 것은 직업 탐구라고 생각해요.

내가 어떤 분야에서 가장 관심이 많은지, 내가 남들과 비교했을 때 어떤 것을 더 잘할 수 있을지, 이런 자기성찰이 필요해요.


WHY - HOW - WHAT

나는 왜 이 세상에 태어났는지, 나는 왜 장교를 택했는지, 나는 왜 병참을 택하려고 하는지, 나는 왜 취업을 하려고 하는지 등 아주 심층적인 자기 질문이 필요해요.

그리고

나는 취업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나,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등 방법적인 질문들이 필요하겠죠.

이런 질문들을 통해서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해요. 이건 자격증이나 영어 공부보다도 더욱 중요한 것입니다.

이런 질문을 하고, 스스로 답하게 되면 자신에 대한 확신이 생길거에요.

그래, 나는 이 분야로 갈 것이다. 나는 나중에 이런 일을 하고 싶다. 나는 이런 일을 하면 개인적인 성취감은 물론, 이 세상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결과까지 나오길 바랍니다.

그렇게 되면 목표가 명확해지고, 앞으로 무엇을 준비해야할지에 대한 단계적인 방법들이 생각날거에요.

그러면 미친듯이 구글링 하세요.

국내는 물론 관련 분야의 해외 석박사, 전문가 들의 자료들을 쥐잡듯이 뒤져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세요.

그리고 관련된 사람들을 만나서 인터뷰하고, 이메일도 보내고 정말 미친듯이 그 분야에 관심을 가져보세요.


그리고 군대를 가세요.

군대를 가면, 2년 동안 그 분야에 대한 고민을 하세요.

아주 심층적인 고민이죠.

모르면 찾으세요. 요즘에는 모바일로 다 뒤질 수 있는 세상이잖아요.


후보생때 직업 탐구 2년, 군대에서 직업 심층 탐구 2년

그러면 남들보다 해당 분야에서 4년이라는 세월을 더욱 많이 공부한 사람이 되어서 나오는거죠.

이게 바로 경쟁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해당 분야에 자신감으로 똘똘 뭉친 입사지원생을

회사에서 마다할 일이 있을까요?


준비 잘 해서, 꼭, 자신이 원하는 꿈 이루시길 바랍니다 ^^

더 궁금하신 내용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 이외에도 많은 질문 있으면 이메일이나 쪽지로 문의 바랍니다 ^ ^



공감을 눌러 주시는 것은 글쓴이에 대한 작은 배려이며

좀 더 좋은 글 쓰라는 격려입니다.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