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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남' MD Life]

홈쇼핑 MD가 되고 싶은 한 대학생의 질문에 대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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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1.

제 생각에는 md란 고객의 쇼핑멘토,쇼핑도우미라고 생각해요

그 이유는 md는 고객들의 필요를 미리예측하고 기획한 상품을 선보임으로써 그 상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의 삶의질을 좀 더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서인데요

제가 생각이 맞는걸까요?ㅜㅜ


답변 1. 

네. 맞아요. 쇼핑 도우미라는 말 참 좋네요. 홈쇼핑 MD를 소개하기에 앞서 MD에 대해서 먼저 이해하는게 좋겠네요. MD는 Merchandiser(상품기획자)라는 말의 줄임말로 쓰이는데, 상품을 구매하거나 기획해서 판매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에요. 거의 모든 유통업에는 MD가 있구요, 인터넷 쇼핑몰 MD라든지, 백화점 MD라든지, 마트 MD라든지, 판매가 가능한 상품들을 발굴하고, 협력업체와 마진을 협상하여 판매하여 이익에 따른 수수료를 통해서 수익을 얻는 사람들을 MD라고 합니다. 저는 이러한 많은 유통업들 중에서도 'TV'라는 매체를 통해서 상품을 판매하는, 홈쇼핑 MD이죠. 홈쇼핑에서도 다양한 매체(롯데홈쇼핑의 경우에는 롯데 아이몰(lotteimall.com))이 있는데,TV매체를 통해서 판매하는 TV홈쇼핑 MD, 아이몰을 통해서 판매하는 EC(E-Commerce) MD가 대표적입니다. 

미리 예측하고 기획한 상품을 판매하는게 아무래도 중요하겠죠. 특히나 계절성을 민감하게 타는 TV홈쇼핑 같은 경우에는 사전 기획 상품들의 비중이 매우 큽니다. 연간으로 잘나가는 상품들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계절과 날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유통업이라고 생각해요. 주말에 아무리 좋은 상품을 갖다놓아도, 3주째 장마였다가 화창해졌다면, 사람들이 다 나가서 놀겠죠? 그러면 그 주말의 실적은 뭐, 끝난거죠. 

가장 이상적인 MD의 모습이 쇼핑도우미가 아닐까 생각해요. 매출과 실적에만 급급한 MD가 아니라, 선진화된 시스템으로 꼼꼼한 검수 과정과 빠르고 정확한 물류, 그리고 탁월한 상품 소싱능력으로 국내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지방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상품들을 TV홈쇼핑을 통해서 고객들이 접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꿈에 그리던 상품, 상상만 하던 그런 상품들이 TV에서 나오고, 누구나 가입해서 구매하고, 그 상품이 하루만에 우리집으로 배송된다면, 정말 최고겠죠. 제가 그리는 이상적인 MD의 모습이기도 해요. 오직 고객 만족을 위해서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소싱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시간대에, 고객들이 만족할만한 가격과 구성으로 구매하게끔 도와주는 역할, 쇼핑 도우미. 정말 멋지네요.





질문 2.

두번째는 제가 많은 유통채널중에 홈쇼핑 md가 되고싶은 이유는어릴때부터 지금까지 저희 엄마께서 워낙홈쇼핑을  자주 이용하셔서 저희집에 있는 제품에 한 80프로는 홈쇼핑상품이고 실제로 이상품을 사용하면서 많이 만족하고있구요

제가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2년간 근무를 하면서 우수한 품질의 중소기업 상품을 많이 봐오면서 이런상품을 널리 알렸으면 좋겠다 이런생각이 들어서예요.

현재 홈쇼핑들 주력상품이 패션잡화이쪽으로 많이 바뀌었지만 락앤락이나 해피콜 후라이팬 오쿠 이런 히트한 중소기업제품 대부분이 홈쇼핑에서 탄생한것처럼 홈쇼핑은 이런 우수한 중소기업제품을 가장 잘 보여줄 판매채널이라고 생각을 해서 이런 우수한중소기업제품을 많이 발굴해 내 제2의락앤락 해피콜등을 많이 만들어보고 싶다고 생각이들어 홈쇼핑md에 도전하려고 마음을 먹었는데 지원동기로 부족할까요?ㅜㅜ


답변 2.

직접 눈으로 보면서 홈쇼핑의 주된 역할을 잘 경험하셨네요. 유통업의 주된 역할 중 하나가 중소업체들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 상품력있는 중소업체들을 발굴하는 MD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죠. 해피콜이나 락앤락 같은 경우도, 상품력은 뛰어났으나, 홍보가 잘 되지 않아서 발전에 제동이 걸린 상태였는데, 홈쇼핑을 통해서 많은 주부들에게 입소문으로 알려졌고, 상품력또한 받혀줬으니, 대박 상품으로 거듭나는 건 시간문제였죠. 이런 상품들을이 무궁무진합니다. 

제 어머니도 식당을 하세요. 식당을 하시면 사시사철 제대로 쇼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아요. 그래서 늦은 시간 집에 와서 홈쇼핑을 하시면서 하루를 행복하게 마감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참 홈쇼핑 MD로서 많은 걸 느끼게 됐어요. 홈쇼핑의 주 고객인 우리 어머니들은 자신을 위해서 패션, 잡화, 화장품들을 구매하기도 하지만, 우리 가족들을 위해서 가전이나 생활용품, 식품들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아요. 상품군들의 제한은 없습니다. 홈쇼핑 MD가 얼마나 노력하느냐, 그리고 시대적 상황이 얼마나 뒷받침되어주느냐에 따라서 그 상품군이 대한민국의 트랜드가 될 수도 있어요. 그런 역할 한 번 꿈꿔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질문 3.

아, 공단에 있으면서 저희 기관에서 자금을 지원받으신 업체가 실제로 농수산홈쇼핑에 상품을 납품하신 사례도 지켜보았습니다. 방송에 내보내실 상품을 선택하실때 어떤 기준에서, 무엇에 가장 큰비 중을 두고 상품을 선택하시는지 실제md님의  생각도 들어보고싶습니다!!


답변 3.

홈쇼핑은 단시간에 많은 매출을 발생시킵니다. 시간대에 따라서 목표 금액이 다르지만 시간당 최소 2억원대에서 최대 8억, 9억대에 달하는 엄청난 매출을 내는 유통 매체입니다. MD에 따라서 기준은 다르지만, 저는 가장 우선적으로 보는 것은 업체의 재정적 안정성을 먼저 보는 편입니다. 중소업체의 1년 매출을 1시간에 달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실패할 경우에는 1년치에 해당하는 재고 부담을 동시에 떠안아야 한다는 것도 명심해야 됩니다. 그만한 재고 회전성, 자금 회전성을 얼마나 갖추고 있느냐에 따라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을 충족시키고 난 뒤, 상품성이나 잠재고객들의 시장성을 판단하는 편입니다. 

사실 홈쇼핑은 트랜드를 따라가는 것보다도 더 앞 선,고객들이 필요로 하지도 않았으나, 방송을 보면서 필요하게끔 만드는, 니즈를 창출하는 초고차원적인 차원의 유통업이라는 것을 많이 느끼고 있어요. 어떤 상품이든 시장성과 상품성은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협력업체의 안정성은 쉽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꼼꼼히 따져보고, 진행해야 모든 것들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어요.





질문 4.

저는 지방사립대를 나왔고 전공은 경영 복수전공은 사회복지를했어요ㅜㅜ 아예 유통과는쌩뚱맞은ㅜㅜ

또 제가 학교를다닐때는 대외활동이나 인턴제도가 막시작할때라 이런경험은 하나도 없어서 ..

그나마 유통업을 비슷하게 경험해본건 대학생때 2년동안 동네파리바게트에서 판매아르바이트를 해본건데 제 나름대로 다양한연령층에 고객에게 각각 다른방식으로 다가가려고 노력하면서 단골손님도 확보하고 했던 경험이있는데 이경험이 md로서 영업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어필을 해도 될까요?ㅜ


답변 4. 

파리바게트 아르바이트 경험도 정말 대단하세요. 어떤 상품이든 잘 파는 사람들이 MD로서의 자격도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지금껏 인생에서 무언가르 팔아본 기억은 하나 밖에 없어요. 대학교 축제 때 원가 50원짜리 야광봉을 '차고나면 솔로탈출'이라는 컨셉으로 솔로들과 커플들을 구분하는 팔찌라는 가치를 부여해서 1,000원 / 500원으로 판매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틀이라는 짧은 시간에 26만원이라는 순수익을 남기면서 아 이게 '가치'의 힘이구나. 사소한 상품들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들고, 그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들을 개발하면 언제든지 상품성을 갖출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죠. 파리바게트에서도 '가치'를 발견해보세요. 모든 매장에서 파는 빵들이지만, 그 빵들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순간 생명을 잉태할 지도 모르는 일이죠. 작은 경험들이지만 이러한 경험들이 하나 둘 씩 모이게 되면 나중에 큰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걸 명심하세요. 

세상에 사소한 건 없어요. 스티브잡스가 이런 이야기를 했죠. 'Connecting the dots' 무모하게 시도했던 다양한 경험들이 나중에 성공하고 나서 보니 다 연결이 되어 있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인턴이라 다양한 대외활동, 심지어 친구들과의 대화 속에서도 내 꿈을 발휘할 수 있는 계기를 만날 수가 있어요. 

목표가 있다면 작은 것들부터 실천하세요. 지금의 상황은 결코 중요하지 않아요. 용기를 내서 저한테 질문을 한 것만으로도 정말 박수를 치고 싶습니다.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이런 적극성을 더 발휘해서, 하나씩 하나씩 시도하면서 나만의 것들로 만들어보세요. 어떤 것이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은 어디든 있습니다. 저도 그 중 하나일 수 있구요. 홈쇼핑 MD가 되든, 다른 MD가 되든 그 노력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것들을 많이 얻고, 설령 내가 원하지 않은 삶을 살게 되더라도 결코 후회하지는 않을 거에요. 그만큼 홈쇼핑 MD의 삶은 멋지고, 가치있다고 생각합니다. 

도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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