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정남' MD Life]

홈쇼핑 MD가 하는 일,, 방송 모니터링을 통한 정성적 분석

반응형

홈쇼핑 방송 정성적 분석해보기


1. 방송 실적

방송실적 : 10/9(금) 23:50 매출 93.8% / 853콜

이전실적 : 8/21(금) 23:50 매출 135% / 1,316콜



2. 강화조건

- 2015년 글로벌생활명품 선정기념 특별 생방송, 왜 이 방송을 진행했는지에 대한 소구

- 공짜찬스 3명 실시간 추첨 진행, 10월 단 한번 혜택(기간 경품)

- 홈쇼핑 유일 초등음악교실 최신 개정판 다운로드



3. 호조/부진 사유

- 2개월만에 방송, 국내 기술, 해외 수출 강조

- 생산 시기 6개월 초과에 따른 최신 생산 표현 금지, 최고 사양만 진행

- 렌탈 기본 내용 소구(소유권 이전, A/S, 등록비 면제 등)

- 주 고객들의 동심을 자극하는 박현태 쇼호스트의 멘트에 40대 중후반 고객 호조 / 자녀를 위한 구매, 기술력, 디자인 등 감성 소구를 한 김지애 쇼호스트에 30~40대 고객 반응

※ 오디오 문제에 따른 콜 유입 감소, 1차 연주시 오디오 문제를 직시하고, PD공유했으나, 오디오감독 미진한 처리에 따른 방송 사고

- 피아노음은 정상적이나, 음분리 시연시 다른 음 하울링 발생, 오디오 감독 대응 미진



4. 향후 운영안

- 11월 구모델 마지막 방송 진행 / 12월 중 신모델 론칭 방송 진행 예정

- 김요한 어린이 및 성인 피아니스트 피아노 시연 사전 녹화

- 사전 리허설을 통한 오디오 이중 체크, 15분간 리허설 진행 필수(피아노, 음분리)



5. 경쟁사 운영

GS 지오마 바디스크럽

CJ 델파쵸 천연 양가죽

HD 아가타 소가죽 로퍼

HN 원더레그 스타킹

NS 질경이 여성 청결재



약 2개월만에 방송한 다이나톤 디지털 피아노 렌탈.
2개월만에 방송을 했는데, 공교롭게도 같은 요일, 같은 시간대에 진행하게 됐다.

8/21(금) 23:50
10/9(금) 23:50

이전과 다르다면, 쇼호스트가 남성 쇼호스트에서 여성 쇼호스트로 변경이 되었고,
기간 경품 프로모션이 다르다는 점,
그리고 이번 10월 9일 방송은 연휴 첫날이라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8/21(금) 23:50 연령대별 그래프)


(10/9(금) 23:50 연령대별 그래프)


동시간대에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40대 초반의 여성들의 비중이 이번에는 더욱 많다.

그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다. 다만 추측만 할 수 있을 뿐이다.

8월에는 9월 가을 신학기를 앞두고, 초등학교 자녀들을 가진 가장 많은 연령대인 30대 후 여성들의 주문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이다.

그리고 이번 10월에는 가을 신학기 보다는 전반적으로 초, 중등 자녀들을 위한 주문이 많은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8/21(금) 23:50 콜 그래프)


(10/9(금) 23:50 콜 그래프)

콜 그래프를 보면,

시간대에 따른 재핑은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으나,

23:50 방송의 특징상, 방송이 끝나기 전 10분 정도에 고민한 고객들의 주문이 몰리는 편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너무 미미했다.


8/21 방송에서는 44분부터 콜 그래프가 급격하게 올라가서, 

약 3번의 대량 주문이 발생했으나, 

10/9 방송에서는 콜 그래프가 지극히 차분하게 올라갔다.

재핑을 전혀 받지 못한 것이다.


메인재핑인 SBS 백종원의 3대 천왕 방송이 45분에 끝날 것으로 예상했으나, 3분이 지연되어 48분에 끝나면서

종료시간과 맞물려서 재핑을 전혀 받지 못하게 된 것이다. 


(8/21(금) 주문수량(좌) / 10/9(금) 주문수량(우))


(8/21(금) 주문수량(좌) / 10/9(금) 주문수량(우))

해당 시간대에 따른 주문수량을 보면

확연하게 비교할 수 있다.


50~60콜에 육박하던 주문수량이

10개를 넘지 못했으니, 거의 300~400콜이 빠진 것이다.

그만큼 메인 재핑의 위력은 어마어마한 것이다. 


홈쇼핑 방송의 특징상, 

방송적인 측면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아무리 좋은 조건에 좋은 프로모션이더라도, 

PD와 SH, 스탭들의 능력들이 뒷받침 되어야만

어떤 상황에서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 상황의 힘이라는 것이 사실, 우리들의 능력을 벗어난 것들이기 때문에

때로는 이런 것들을 덤덤하게 받아들여야 할 때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재미있는 것이

홈쇼핑 업계가 아닐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