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MD들은 재고 부담을 가지려고 하지 않는다. 인터넷 쇼핑몰 MD들은 보통 개인 사무실이나 공용 사무실에서 작업을 하는데, 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많은 재고를 보관할 공간 조차 없다. 그래서 동대문 도매시장에서 샘플을 받아서 제품을 촬영한 뒤, 쇼핑몰에 게재를 하면, 주문이 이뤄진 날이나 다음날에 해당 제품을 해당 도매시장에 찾아가서 제품을 찾아온다.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3가지 문제점이 있다.
1. 재고 파악 실패
주문이 발생하더라도 도매 시장에 제품을 찾으러 갔는데 제품이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도매시장 또한 모든 상품들의 재고를 떠안을 수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5~10개 정도의 상품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쇼핑몰에서 판매가 이뤄지는 경우 물건이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앞으로 생산을 안하는 제품일 경우에는 고객들에게 직접 전화해서 취소를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2. 리드타임 지연
주문이 발생하고 3일 이내로 배송하도록 노력하지만, 도매시장에서 제품이 없을 경우나, 추가 생산에 있어서 시간이 걸리는 경우에는 배송 기간이 지연될 수 있다. 3일 이내에 배송이 안될 경우에는 고객들은 컴플레인이 생기거나 취소가 발생할 경우 악성 댓글로 이어지는 등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3. 골든타임 실패
패션 산업은 유행에 가장 빠른 분야 중 하나이다. 때문에 유행을 놓칠 경우에는 해당 제품을 판매하기 어려워진다. 여름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수십가지의 상품을 준비해서 스튜디오에서 촬영하고, 디자이너가 꼼꼼하게 수정해서 게재를 하더라도 시즌을 조금이라도 놓치면 고객들은 외면하기 일쑤다. 그런 의미에서 유행에 맞춰서 빠르게 판매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러한 골든타임에 재고가 없을 경우에는 온갖 노력들이 헛수고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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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이유로 적절한 재고를 가져가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분명히 재고 부담을 가지게 되면 이를 운영하기 위한 부담이 생기기 마련이다. 크게 3가지 부담이 생길 수 있다.
1. 재고 운영 부담
아무래도 좁은 공간에서 재고를 쌓아두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될 수 있다. 일을 하다가도 잘 팔리지 않는 재고 산더미를 처다보는 것만으로도 갑자기 화가 치밀어 오를 수 있다. 재고가 많을 경우에는 창고를 활용해야 하는데, 창고를 운영하는 것 자체에 따른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온갖 정신적, 물리적 비용에 따른 부담이 발생할 수 있따.
2. 재고 처리 부담
시즌 내에 재고를 판매하지 못할 경우에는 처리에 따른 부담감이 생긴다. 많은 기업들의 clearance sale을 하는 이유가 바로 재고를 처리하기 위해서 진행한다. 시즌 내에 못파는 제품은 반드시 생긴다. 하지만 시즌 내에 판매를 하면 그 이상의 이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런 부담을 안고서라도 처리에 따른 계획을 세워놓는 것이 중요하다. 시즌이 지난 뒤, 1주일 내에 어떤 유통 채널을 활용해서 10% 세일된 가격으로 판매를 한다든지, 특정 장소에서 특판을 한다든지 등등 다양한 재고 처리 방안들이 있다.
3. 재고 판매 부담
당차게 잘 팔릴 것으로 생각해서 예상 판매 수량보다 300% 이상의 재고를 떠안았지만, 판매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 고객들이 안목이 없나? 경쟁사가 더 싸게 파나? 등 의심이 생길 수 있다. 이런 의심조차 들지 않으면,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는 것이다.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에서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유통 채널에서 판매를 한다든지, 해당 상품과 유사한 사이트에 요청을 해서 대신 판매하는 대신에 일정 수수료를 준다든지 하는 방법들이 있을 것이다.
적절한 부담감에 따른 책임감은 성과를 만들어낸다. 장기적인 계획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부담감이 필요하다. 단순히 눈 앞에 제품이 잘팔린다고 해서 결코 좋아할 것이 아니라, 이 상품의 다음 상품은 어떻게 판매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항상 있어야 한다. 이런 고민들이 있을 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 방안이 나오고, 그러한 실천 방안에 대한 책임감으로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노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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