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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남' MD Life]

상품 개발을 위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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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 HOW - WHAT 질문하기

 

상품 관련 WHY

  1. WHY
    1. 시기
      1. 왜 고객들은 지금 이 방송을 보는가?
      2. 왜 고객들은 지금 사야 하는가?
      3. 왜 고객들은 지금 홈쇼핑에서 사야 하는가?
    2. 브랜드 & 상품
      1. 다른 브랜드도 많은데 왜 이 브랜드의 상품을 사야 하는가?
      2. 이 브랜드에서 다른 상품들도 많은데 왜 이 상품을 사야 하는가?
    3. 경쟁사
      1. 다른 경쟁제품들도 있는데 이 제품을 사야 하는가?
      2. 다른 카테고리 상품들도 있는데 이 제품을 사야 하는가?
      3. 다른 홈쇼핑사들도 있는데 자사에서 사야 하는가?
  2. HOW
    1. 경쟁사들은 어떻게 상품을 판매하는가
    2. 이 상품을 잘 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가?
  3. WHAT
    1. 이 제품의 핵심적인 기능은 무엇인가?
    2.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포지셔닝은 무엇인가?
    3. 특장점 3가지를 뽑는 다면 무엇인가?
    4. 10초만에 상품을 소개할 수 있는 건 무엇인가?

3C 분석

  1. Company(자사)
  2. Customer(고객)
  3. Competitor(경쟁사)

STP 분석

1.    Segmentation(고객 세분화)

2.    Targeting(고객 선정)

3.    Positioning(경쟁사 차별점)


 

4P 분석

  1. Product(제품)
  2. Place(유통)
  3. Price(가격)
  4. Promotion(프로모션)


 

도요타의 비용절감을 위한 질문

 

1.   어떻게 부품 비용을 절감할 있는가

2.   어떻게 노동시간을 단축할 있는가

3.   어떻게 보다 가격이 저렴한 재료로 대체할 있는가?

4.   어떻게 기능을 첨가할 있는가

5.   어떻게 제품(또는 서비스) 판매가능성을 개선할 있는가?

6.   어떻게 제품 생산을 보다 쉽게 만들 있는가?

7.   어떻게 제품을 보다 안전하게 만들 있는가?

8.   어떻게 부품 수를 줄일 있는가?

9.   어떻게 보다 빨리 조립할 있게 조정할 있는가?

10.  어떻게 공정과정의 일부를 외주 있는가?

11.  어떻게 제품이나 제품생산 공정과정을 재설계 있는가?

 

 

 

신제품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

- source ; Kevin Coyne, Patricia Clifford, Renee Dye, Breakthrough Thinking from Inside the Box, December 2007, Harvard Business Review)

 

1.   어떤 고객들이 우리의 제품을 가장 특이하게 활용하는가?

2.   대부분의 고객들보다 판매, 서비스할 관심을 가져야 하는 고객들이 있는가?

3.   누가 우리가 전혀 예기치 않았거나 의도하지 않는 방법으로 우리의 제품을 사용하는가?

4.   누가 놀랍게도 많은 양의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가?

5.   우리의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할 가장 귀찮은 점은 무엇인가?

6.   고객들이 우리 제품을 사용하면서 수정한 것들의 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7.   고객의 니즈에 맞게 제품을 생산한다면 우리의 제품이 어떻게 변할까?

8.   어떤 고객들의 니즈가 가장 빠르게 변할까? 5 내에 어떤 것이 가장 빨리 변할까?

 


 

관찰 어디에 초점을 두게 것인가?(4D)

 

1.   보이지 않는 불편(Discomfort)

2.   보이지 않는 불안(Displeasure)

3.   보이지 않는 불만(Discontent)

4.   보이지 않는 불결(Dirt)

 

 

 

고객 관찰시 해야할 10가지 질문

 

1.   고객은 어떻게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필요성을 있는가? 고객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쉽고 편하게 있게 하는 방법이 있는가?

2.   고객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하는 것인가? 고객은 어떤 일을 하기 위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가?

3.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결정할 어떤 특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고 있는가? (중요하다 생각하는 순서대로 점수를 매긴다면, 총점을 100점으로 했을 어떤 특성에 얼마의 점수를 있는가?)

4.   소비자는 우리 제품을 어떻게 주문하고 구매하는가? 쉽고 편리하게, 싸게 주문하고 구매하는 방법이 있는가?

5.   우리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배송하고 있는가? 빠르고 저렴한, 획기적인 방법이 있는가?

6.   고객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 가겨을 어떤 방식으로 지불하는가? 쉽고 편리한 방법이 있는가?

7.   고객은 어떤 점이 불안해서 우리 제품을 빨리 선택하지 못하는가? 고객이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는가?

8.   소비자는 우리 제품을 사용할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가?

9.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내구성과 신뢰에 악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하지는 않는가?

  1. 고객은 우리 제품을 어떻게 수리, 서비스, 또는 처분하는가? 과정을 쉽거나 편하게 만들어줄 기회가 있는가? 고객에게 수리하는 수고를 덜어주거나 제품 사용법을 스스로 터득할 있게 가르쳐줄 기회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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