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 HOW - WHAT 질문하기
상품 관련 WHY
- WHY
- 시기
- 왜 고객들은 지금 이 방송을 보는가?
- 왜 고객들은 지금 사야 하는가?
- 왜 고객들은 지금 홈쇼핑에서 사야 하는가?
- 브랜드 & 상품
- 다른 브랜드도 많은데 왜 이 브랜드의 상품을 사야 하는가?
- 이 브랜드에서 다른 상품들도 많은데 왜 이 상품을 사야 하는가?
- 경쟁사
- 다른 경쟁제품들도 있는데 이 제품을 사야 하는가?
- 다른 카테고리 상품들도 있는데 이 제품을 사야 하는가?
- 다른 홈쇼핑사들도 있는데 자사에서 사야 하는가?
- HOW
- 경쟁사들은 어떻게 상품을 판매하는가
- 이 상품을 잘 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가?
- WHAT
- 이 제품의 핵심적인 기능은 무엇인가?
-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포지셔닝은 무엇인가?
- 특장점 3가지를 뽑는 다면 무엇인가?
- 단 10초만에 상품을 소개할 수 있는 건 무엇인가?
3C 분석
- Company(자사)
- Customer(고객)
- Competitor(경쟁사)
STP 분석
1. Segmentation(고객 세분화)
2. Targeting(고객 선정)
3. Positioning(경쟁사 차별점)
4P 분석
- Product(제품)
- Place(유통)
- Price(가격)
- Promotion(프로모션)
도요타의 비용절감을 위한 질문
1. 어떻게 부품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가
2. 어떻게 노동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가
3. 어떻게 보다 가격이 저렴한 재료로 대체할 수 있는가?
4. 어떻게 기능을 첨가할 수 있는가
5. 어떻게 제품(또는 서비스)의 판매가능성을 개선할 수 있는가?
6. 어떻게 제품 생산을 보다 쉽게 만들 수 있는가?
7. 어떻게 제품을 보다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가?
8. 어떻게 부품 수를 줄일 수 있는가?
9. 어떻게 보다 빨리 조립할 수 있게 조정할 수 있는가?
10. 어떻게 공정과정의 일부를 외주 줄 수 있는가?
11. 어떻게 제품이나 제품생산 공정과정을 재설계 할 수 있는가?
신제품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
- source ; Kevin Coyne, Patricia Clifford, Renee Dye, Breakthrough Thinking from Inside the Box, December 2007, Harvard Business Review)
1. 어떤 고객들이 우리의 제품을 가장 특이하게 활용하는가?
2. 대부분의 고객들보다 판매, 서비스할 때 관심을 가져야 하는 고객들이 있는가?
3. 누가 우리가 전혀 예기치 않았거나 의도하지 않는 방법으로 우리의 제품을 사용하는가?
4. 누가 놀랍게도 많은 양의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가?
5. 우리의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할 때 가장 귀찮은 점은 무엇인가?
6. 고객들이 우리 제품을 사용하면서 수정한 것들의 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7. 각 고객의 니즈에 맞게 제품을 생산한다면 우리의 제품이 어떻게 변할까?
8. 어떤 고객들의 니즈가 가장 빠르게 변할까? 5년 내에 어떤 것이 가장 빨리 변할까?
관찰 시 어디에 초점을 두게 할 것인가?(4D)
1. 보이지 않는 불편(Discomfort)
2. 보이지 않는 불안(Displeasure)
3. 보이지 않는 불만(Discontent)
4. 보이지 않는 불결(Dirt)
고객 관찰시 해야할 10가지 질문
1. 고객은 어떻게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필요성을 알 수 있는가? 고객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쉽고 편하게 알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는가?
2. 고객은 왜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하는 것인가? 고객은 어떤 일을 하기 위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가?
3.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결정할 때 어떤 특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고 있는가? (중요하다 생각하는 순서대로 점수를 매긴다면, 총점을 100점으로 했을 때 어떤 특성에 얼마의 점수를 줄 수 있는가?)
4. 소비자는 우리 제품을 어떻게 주문하고 구매하는가? 더 쉽고 편리하게, 더 싸게 주문하고 구매하는 방법이 있는가?
5. 우리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배송하고 있는가? 더 빠르고 저렴한, 획기적인 방법이 있는가?
6. 고객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 가겨을 어떤 방식으로 지불하는가? 더 쉽고 편리한 방법이 있는가?
7. 고객은 어떤 점이 불안해서 우리 제품을 빨리 선택하지 못하는가? 고객이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는가?
8. 소비자는 우리 제품을 사용할 때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가?
9.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내구성과 신뢰에 악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하지는 않는가?
- 고객은 우리 제품을 어떻게 수리, 서비스, 또는 처분하는가? 이 과정을 더 쉽거나 편하게 만들어줄 기회가 있는가? 고객에게 수리하는 수고를 덜어주거나 제품 사용법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게 가르쳐줄 기회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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