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언제나 그랬듯
우연히 서점에서 발견한 책,
경제/경영 서적 중에서도
이번주 월요일부터 나에게 엄습한 '창업'에 대한 열의가
이 책, '작은 회사가 돈 버는 4가지 비결'로 결실을 맺았다.
아주 얇고, 한 페이지에 들어가 있는 내용 또한 적기 때문에
작정하면 한시간이면 충분히 읽을 수 있는 책
책에서 가장 끌렸던 내용은
아무래도 '시스템'과 관련된 내용인 제 2장, '적어도 이 '시스템'만은 만들어 두자' 이다.
"매번 10분 이상 걸리는 반복 업무는 반드시 시스템화한다" 라는 내용에 훅 끌렸던 것 같다.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한 장에는 12개의 챕터로 구분이 되어 있어
대단히 읽기가 편하고, 나중에 특별한 조언이 필요할 때 굉장히 찾기 쉽게 되어 있다.
(사실 이 책의 목차만 읽어도 충분)
■ 차례
제1장 적어도 이 ‘경영지표’만은 섭렵하자
01. 생산성의 향상을 의식하자
02. 판매가격의 결정을 사장의 감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03. 생산성 향상을 방해하는 것들
04. 매번 10분 이상 걸리는 반복 업무는 반드시 시스템화한다
05. 투자는 어떤 순서로 어떻게 해야 하는가
06. 관리시트 서식 작성에 경영진이 꼭 참여해야 하는 이유
07. 관리시트 작성 시 주의해야 할 것들
08. 이익률이 높은 사업구상을 위한 조언
09. 동종업계에서의 비상식이 다른 업계에선 상식이 될 수 있다
10. 적어도 이 ‘경영지표’만은 섭렵하자
11. 리얼타임 회계의 중요성을 알자
12. 공격과 수비를 결정하는 판단 기준
제2장 적어도 이 ‘시스템’만은 만들어 두자
13. 창업 전에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를 분명히 하라
14. 독립 전에 그만둘 시점을 정한 이유
15. 독립 후, 처음 1개월 반 동안 묵묵히 진행했던 것
16. 한 상장기업이 그린트리 홈페이지를 보고 상담해온 순간
17. 고객 모으기는 ‘투스텝 마케팅’으로!
18. 고객의 고통에 호소하라
19. 홈페이지를 이용한 사업의 시스템화
20. 고객문의가 많은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21. 1%의 승부를 소중하게 여겨라
22. 효과적인 전단지 만드는 방법
23. 경영의 핵심은 사업의 시스템화에 있다
24. 왜 직원들에게 구체적인 지표를 제시해야 하는가
제3장 적어도 ‘캐시플로’만은 의식하자
25. 그린트리는 캐시플로를 이렇게 개선했다
26. 규모를 확대하면 위험한 업종, 규모를 확대하면 안정되는 업종
27. 감가상각의 구조를 알면 기회가 많아진다
28. 사장은 언제나 세금을 공부해야 한다
29. 결제대금을 빨리 처리해서 캐시플로를 개선시키자
30. 이익이 발생하지 않을 때에도 저축을 해야 하는 이유
31. 저금과 투자 자금을 캐시플로 표에서 제외해야 하는 이유
32. 편의점 수보다 5배 많은 미용업계에 진출한 까닭
33. 신규 사업에 참여하기 전에 매출과 이익을 계획하고 시뮬레이션하라
제4장 경영의 핵심은 ‘사람’에게 있다
34. 데이터를 활용한 입점전략
35.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36. 사장이 없어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37. 매출목표에 대한 의식을 개선하자
38. 휴먼 매니지먼트가 중요한 이유
39. 직원들의 장래를 생각한다는 것
40. ‘종신고용’은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이다?
41. 직원 채용 시 적성검사가 필요한 이유
42. 장기간 살아남은 회사의 공통점은 ‘사람’
43. 유행에 민감한 비즈니스에는 발을 들이지 마라
44. 인터넷사업의 위험성을 신규 사업으로 보완하다
45. 사장의 오른팔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
46. 정년 이후에도 직원들을 책임지는 회사
47. 강한 운을 끌어들이는 방법
제1장 적어도 이 ‘경영지표’만은 섭렵하자
01. 생산성의 향상을 의식하자
02. 판매가격의 결정을 사장의 감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03. 생산성 향상을 방해하는 것들
04. 매번 10분 이상 걸리는 반복 업무는 반드시 시스템화한다
05. 투자는 어떤 순서로 어떻게 해야 하는가
06. 관리시트 서식 작성에 경영진이 꼭 참여해야 하는 이유
07. 관리시트 작성 시 주의해야 할 것들
08. 이익률이 높은 사업구상을 위한 조언
09. 동종업계에서의 비상식이 다른 업계에선 상식이 될 수 있다
10. 적어도 이 ‘경영지표’만은 섭렵하자
11. 리얼타임 회계의 중요성을 알자
12. 공격과 수비를 결정하는 판단 기준
제2장 적어도 이 ‘시스템’만은 만들어 두자
13. 창업 전에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를 분명히 하라
14. 독립 전에 그만둘 시점을 정한 이유
15. 독립 후, 처음 1개월 반 동안 묵묵히 진행했던 것
16. 한 상장기업이 그린트리 홈페이지를 보고 상담해온 순간
17. 고객 모으기는 ‘투스텝 마케팅’으로!
18. 고객의 고통에 호소하라
19. 홈페이지를 이용한 사업의 시스템화
20. 고객문의가 많은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21. 1%의 승부를 소중하게 여겨라
22. 효과적인 전단지 만드는 방법
23. 경영의 핵심은 사업의 시스템화에 있다
24. 왜 직원들에게 구체적인 지표를 제시해야 하는가
제3장 적어도 ‘캐시플로’만은 의식하자
25. 그린트리는 캐시플로를 이렇게 개선했다
26. 규모를 확대하면 위험한 업종, 규모를 확대하면 안정되는 업종
27. 감가상각의 구조를 알면 기회가 많아진다
28. 사장은 언제나 세금을 공부해야 한다
29. 결제대금을 빨리 처리해서 캐시플로를 개선시키자
30. 이익이 발생하지 않을 때에도 저축을 해야 하는 이유
31. 저금과 투자 자금을 캐시플로 표에서 제외해야 하는 이유
32. 편의점 수보다 5배 많은 미용업계에 진출한 까닭
33. 신규 사업에 참여하기 전에 매출과 이익을 계획하고 시뮬레이션하라
제4장 경영의 핵심은 ‘사람’에게 있다
34. 데이터를 활용한 입점전략
35.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36. 사장이 없어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37. 매출목표에 대한 의식을 개선하자
38. 휴먼 매니지먼트가 중요한 이유
39. 직원들의 장래를 생각한다는 것
40. ‘종신고용’은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이다?
41. 직원 채용 시 적성검사가 필요한 이유
42. 장기간 살아남은 회사의 공통점은 ‘사람’
43. 유행에 민감한 비즈니스에는 발을 들이지 마라
44. 인터넷사업의 위험성을 신규 사업으로 보완하다
45. 사장의 오른팔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
46. 정년 이후에도 직원들을 책임지는 회사
47. 강한 운을 끌어들이는 방법
48. 톱세일즈맨이 될 수 있었던 두 가지 이유
출처 : 다음 책
그린트리라는 블로그 홍보 회사와 미용실을 창업한 한 작은 회사의 CEO가 소자본 창업자들에게 전달하는 48가지 메시지
가장 기본적인 생산성 지표조차도 모르고 회사의 창업을 고려한 사람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을 책이다.
공감을 눌러 주시는 것은 글쓴이에 대한 작은 배려이며
좀 더 좋은 글 쓰라는 격려입니다.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반응형
'[열정남' MD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년 홈쇼핑, 라클라우드 라텍스 매트리스 렌탈 기네스 달성 (0) | 2014.09.12 |
---|---|
[롯데홈쇼핑 블로그소식] L커뮤니케이터 발족 (0) | 2014.09.02 |
스마트하게 업무하자, 업무에 도움이 되는 어플리케이션 5선 (0) | 2014.08.18 |
[MD이야기] 신입사원 간담회를 가다 (0) | 2014.07.29 |
[신입MD회고록] 현재에 충실하는, 매사에 부지런한 MD가 되자. (0) | 2014.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