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정남' MD Life]

MD의 꽃, 상품 런칭

반응형

MD 생활 6개월 째,

신입 MD는 오늘도 기진맥진 정신없이 하루를 보냈다.

 

대형가전에서 렌탈 파트로 옮긴지 벌써 3개월이 넘었다.

브랜드가 정해져있는 대형가전 파트와는 달리, MD역량에 따라 무한하게 상품 개발이 가능한 렌탈 파트는 역동적인 나의 성격과 딱 맞다.

 

렌탈하면 대표적인 상품군이 안마의자, 정수기, 렌터카들이 있고,
고가의 디지털 피아노, 라텍스 매트리스, 음식물 처리기와 같은 유형 상품은 물론,
장례 서비스, 교육 서비스와 같은 무형 상품들도 있다.

 

그야말로 무궁무진한 상품군들이 렌탈 파트의 개발 상품들이 될 수 있다.

 

홈쇼핑 MD들의 역량에 따라서 그 범위를 충분히 넓힐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진출처 : http://kang2012.tistory.com/3155

 

홈쇼핑 MD로서 관심이 생기는 상품군들이 있다.

바로 결혼정보회사.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가연, 듀오와 같은 대형 결혼 정보회사는 물론
전문직, 석박사, 대기업 과장 이상급들을 우대하는 고급 정보회사들과 특정 종교에 특화된 회사들도 있다.

 

회원들의 수준에 따라서 등급을 적용하는 회사들도 있고, 등급에 따라 만남 주선, 파티 주선, 결혼 플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업체들이 많았다.

 

당장 내가 결혼 적령기에 있지는 않지만, 무엇보다 재미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관심이 많이 갔다.
어떤 상품 구성이 홈쇼핑에 적합할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됐다.

 

 

사진출처 : http://blog.daum.net/lhyk1/2

 

일과에서뿐만 아니라 일과 외에도 노출되는 많은 광고나 마주치는 연인들을 보면서 방송에 가장 적함한 구성안들을 고민 또 고민했다.

하지만 이거 왠 걸.

 

결혼정보회사는 홈쇼핑 방송 금지 상품으로 등록되어 있다는 것이다.

 

우연히 심의팀 직원과 대화를 나누던 중, 결혼정보회사 이야기가 나왔고, 이 상품 런칭을 구상하고 있다는 말에 규정을 찾아보니, 엄연하게 나와있었다.

 

제 5장 - 제 64조 [방송금지]

② 다음에 해당하는 상품과 용역은 상품소개 및 판매 방송을 할 수 없다.

2. 혼인매개, 이성교제 소개업

 

이렇게 된 것, 어쩔 수 없었다.

 

상품 런칭에 앞서, 어떤 상품군들이 가능한지, 그리고 불가능한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고 접근할 필요가 있었다.

 

홈쇼핑 MD로서, 어떻게든 해결할 수 있는 것들도 있겠지만, 이렇게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명확하게 금지 상품으로 규정되어 있는 것은 반드시 알아야한다.

 

제 5장 - 제 64조 [방송금지]

 

①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상품소개 및 판매 방송을 할 수 없다.

    1. 법령에서 광고를 금지하고 있는 경우

    2. 법령에서 금지된 내용

 

② 다음에 해당하는 상품과 용역은 상품소개 및 판매 방송을 할 수 없다.

    1. 사설 비밀조사업 및 사설탐정

   2. 혼인매개, 이성교제 소개업

    3. 점술, 심령술, 사주, 관상 등의 감정 및 미신과 관련된 내용

    4. 무기, 폭약류 및 이와 식별이 어려운 모조품

    5. 도박 및 이와 유사한 사행행위

    6. 담배 및 흡연과 관련된 내용

    7. 주류

    8. 조제분유, 조제우유, 젖병, 젖꼭지제품

    9. 금융관련법령에 의해 인, 허가 받지 않거나 등록하지 않은 금융업

③ 상품소개 및 판매방송은 이 규정에서 금지하고 있는 상품과 용역 등을 주된 소재로 다루어서는 아니된다.

 

 

가장 기초 중에 기초를 알게 되었으니,

금지 품목이 아닌, 방송 상품으로 적합한 상품들을 찾아나서고자 한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들이대고,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홈쇼핑 방송 MD의 파란만장한 인생이 기대가 된다!

파이팅!

 

PS. 결혼정보회사 직원을 우연히 만났고, 결혼정보회사의 구조를 대략적으로 알게 됐습니다. 혹시 결혼정보회사의 상품 구성, 업계에 대한 정보들이 궁금하신 분은 문의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