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의 6단계>
1. 어프로치 단계 : 고객과의 친밀도 형성
- 예의범절을 지키며, 밝고 좋은 인상을 유지하고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고객의 관심사를 파악한다.
- 사전에 정확한 상품 지식을 갖춰야 한다.
2. 신뢰조성 단계 : 고객의 정보를 획득
- 취미와 적성, 구매 시기, 구매권자 등 고객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정확한 정보를 제시한다.
-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칭찬하여 고객과의 안정심리에서 우위를 확보한다.
3. 가치설득 단계 : 고객의 수준과 요점을 명확히 하는 단계
- 판매의 확신과 상품의 필요성을 자극한다.
- 이때,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개념을 팔아야 한다.
- 시간량을 조절하고 결정권자를 확인한다.
4. 거절극복 단계 : 유연한 경청과 적극적인 수용으로 거절에 대한 원인 분석
- 가격이나 부가가치를 시험해보려는 고객의 가짜 거절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 판매를 거절했어도 고객을 적으로 만들어서는 안된다.
5. 클로징 단계 : 타이밍 포착
- 고객이 가격을 묻거나 부가서비스에 대해 질문할 때는 바로 계약을 성사시켜야 한다.
- 계약 시에는 고객의 긴장을 유발하는 말을 해서는 안된다.
- 상품선택에 대한 관심을 자료를 통해 비교 측정해준다.
- 고객이 선택에 대해 불안할 때, 훌륭한 선택이었음을 칭찬하여 안정감을 준다.
6. 고객관리 AS 단계 : 고객과의 한 약속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한다.
- 사용방법, AS 등에 대해서 설명한다.
- 인간적인 유대관계를 통해 고객정보를 관리하고, 그 정보를 통해 재고객창출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 출처 : 스토리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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