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정남' MCN Life]

중국 MCN시장 진출 성공조건 3가지

반응형


중국으로 진출하는 MCN업계와 더불어 1인 미디어 업계가 한창 바쁘다. 다이아TV, 트레져헌터 등 대규모의 MCN 시장은 물론이거니와 유투브나 샤오미TV , 유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쉽게 1인 방송을 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많다. 수적으로 5,000만명의 한국보다는 13억 5천만명의 중국 시장에서는 뭘 해도 된다는 관점으로 도전하는 이들은 과연 성공적인 방송을 하고 있을까? 중국으로 진출한 대부분의 크리에이터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조건들을 찾아보았다.


<MCN 중국 시장 진출 성공 조건 3가지>


1. 언어적 소통

- 무조건 소통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니하오, 원샹니하오만 외쳐서는 절대 중국인들의 이목을 끌 수 없다. 아무리 예쁘고 섹시한 외국인 크리에이터가 나온다고 해서 그 사람과 말도 한 마디 나누지 못한다면, 차라리 녹화된 영상을 보지 굳이 실시간 영상을 볼 필요는 없는 이유다. 같은 문화와 같은 언어를 쓰지 않는 크리에이터의 영상을 보고 있노라면, 뭐라도 통해야 하는데, 적어도 말은 통해야 한다. 중국을 진출하려면 기본적인 회화 수준의 중국어는 필수다. 번역기를 돌린다고 하더라도 한계가 있다. 중국어를 능통하게 잘할 수 없다면 중국어와 한국어를 잘하는 사람과 함께 출연하는 것을 염두해야 한다. 


2.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

-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는 중박이냐, 대박이냐를 논하는 것이 아니다. 성공 아니면 실패가 아닌, 잘못하면 한 순간에 망하게 되는 치명적인 부분이다. 최근 나이키 운동화를 신었다는 이유만으로 지하철에서 미국 상품 불매 운동을 지지하는 중국인들에게 폭력을 당하거나, 아이폰 수십대를 망치로 박살내는 영상이 중국인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는 것은 우리로서는 이해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런 모습 조차도 중국인들에게는 하나의 문화일 수 있는 것이다. 집단주의적, 민족주의적 성향은 우리와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야만 한다. 특히나 영상 콘텐츠는 파급력이 크고, 저장 및 재생이 언제든지 가능한 매체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된 실수 하나로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3.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

- 중국 문화와 마찬가지로 중국 시장은 우리나라와는 많이 다르다. 국내에서 혁신적인 제품으로 인정받아 국내 시장에 열풍적인 인기를 얻는다고 하더라도 중국 시장에 진출하자마자 카피제품들이 등장하고, 한 순간에 사장되는 사례는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백화점, 홈쇼핑, 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 초대형 업계들이 진출했다가 실패한 사례들도 많이 볼 수 있다. 이처럼 우리와는 너무나도 다른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미디어 시장에서도 실패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아무리 말을 번지르하게 잘하더라도 '돈'을 벌 수 있는 깊은 이해와 감각이 없다면 1인 미디어는 성공할 수 없다.


이렇듯 중국 시장을 진출하는 데 있어서 준비할 것이 많다. 때문에 개인이 중국으로 진출하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한다. 그래서 등장한 MCN(Multi Channel Network) 사업들이 1인 크리에이터들과 계약을 맺고,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대신 그들의 이익을 배분하며 리스크를 줄여나갈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성을 갖추고,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갖춘 MCN 시장은 성장할 수 밖에 없다. 1인 미디어의 중국 진출과 더불어 MCN 시장의 성장도 한 번 눈여겨 봐야할 것이다. 


공감을 눌러 주시는 것은 글쓴이에 대한 작은 배려이며

좀 더 좋은 글 쓰라는 격려입니다.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