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정도서

[열정남추천책][#35]미친 존경심, <4시간>의 저자 팀 페르시의 신간 <타이탄의 도구들> 리뷰

반응형

대학교때 읽었던 팀 페르시의 <4시간> 

그 이후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해준 책 중 하나였다.

자동화의 신이랄까. 모든 불합리하고, 몰이성적인 것들을 다 경험하면서 자신이 깨달은, 

효율성의 끝판왕, 자동화의 기법으로 세계적인 기업을 일궈낸 돌아이 CEO의 팀 페르시의 신간이 나왔다길래, 궁금해서 안 살 수가 없었다.


실력도 실력이지만, 지난 세월동안 그의 필력이 참 많이 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터넷 방송을 하면서 만나온 세계적인 CEO, 자본가, 기자, PD, 연예인, 운동선수 등 다양한 분야의 최고들(이 책에서는 이들을 타이탄이라고 일컫는다)을 인터뷰하면서 경험하고 느낀 것들을 책에 옮긴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또한 느끼고 경험한 것들을 옮겨본다. 



아이디어

"아이디어는 무조건 많아야 하고, 아이디어의 실행 플랜은 무조건 간단해야 한다.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린다는 것은 모두 '연습'일 뿐이다. 많은 걸 떠올리고 많은 걸 버려라. 폐기하라. 안 되는 걸 끌어안고 평생을 쓰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알면 깜짝 놀랄 것이다." - 세스 고딘


"당신이 떠올릴 수 있는 근사한 사업 아이디어는 1년에 몇 개 안 될 것이다. 중요한 건 재미다. 돈이 될 만한 게 아니라 흥미를 자극할 만한 아이디어를 최대한 작성해야 한다."


"아이디어를 갖고 성공적인 사업을 하고 싶다면 답은 하나다. 아이디어가 넘치는 곳이 아니라 아이디어에 굶주린 곳으로 가라." - 린 고든, 디자이너


"아이디어와 창의성의 진보는 백지 위에 처음 밑그림을 그리는 순간과 그렸던 밑그림을 지우고 그 위에 다시 그리는 순간 사이에 존재한다." - 에드 캣멀, 픽사 애니메이션 창업자


"사람들에게 보여주고픈 아이디어가 생겼다면 10명에게 말하고, 보여주고, 공유하라는 것이다. 이때 그 10명은 이미 당신을 신뢰하고 좋아하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자기가 보고 들은 걸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는다면, 그건 당신의 아이디어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다는 얘기다. 그러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그들이 다른 사람에게 소문을 내기 시작한다면, 이제 당신의 아이더아는 궤도에 올랐다고 봐도 된다."



생활 태도

아침을 일찍 일어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 아침을 얼마나 일관적으로 시작하느냐가 중요하다 - B.J. 노박


당신 마음에 떠오르는 슈퍼 히어로들(기업가, 억만장자, 최고의 하이퍼포머 등)은 모두 걸어 다니는 결점투성이들이다. 그들은 단지 한두 개의 강점을 극대화했을 뿐이다.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다. 

"초대받지 않았지만 내가 가고 싶은 모임엔 최대한 참석해서 어떻게 하면 그 자리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지 방법을 찾아야 한다... 스스로를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존재로 만들어야 한다. 그러면 소문이 난다. 반드시 시도해보기를 권한다."




목표

타이탄들이 갖고 있는 목표는 종종 일반 사람들의 눈에는 정말 터무니없거나 실현 불가능한 것처럼 비친다는 것이다. 그들이 이 '말도 안되는 목표'는 상식을 뛰어 넘는 질문들로 나타나곤 한다.

베스트셀러 <제로투원>의 저자이자 세계 최고의 부자 페이팔의 창업자 피터 틸은 이렇게 묻는 것을 즐긴다.
"만약 당신이 무엇인가에 도달하는데 10년이 걸리는 계획을 갖고 있다면, 아니 왜 이걸 6개월 안에는 해낼 수 없는거지?"


특히 젊은 독자들은 목표가 생겼다면 기다릴 필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인생을 걸고 뭔가를 해보겠다는 목표가 있다면, 그걸 이루기 위해 10년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면, 즉각 스스로에게 다음의 질문을 던져야 한다. '왜 6개월 안에 그 일을 시작하지 못하는가?' 물론 진짜 10년이 걸릴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이 같은 목표는 '지금 당장 무모하게 시작해서는 절대 안되지. 10년이나 걸릴 거창한 거니까 진지하고 신중하게 시작해야해.' 라는 변명에 다름 아니다. 즉각 시작하지 못하는 자기 합리화에 목표가 쓰이면, 어떤 삶도 가망이 없다. 목표가 머릿속에만 존재하는 시나리오라면, 죽을 때까지 절대 시작하지 못한다." - 피터 틸, 페이팔 창업자


"인생을 걸 만한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타인이 절대 대체할 수 없는 오직 나만의 사명을 찾는 것이다. 찾다가, 찾다가, 오죽했으면 화성에 갈 생각을 했겠는가? 이건 아무도 못할 일이라고 생각했더니 웃음이 사라지고 진지해지기 시작했다." - 엘론 머스크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을 보라. 그들은 창업가이자 투자자이자 작가이자 크리에이터이자 아티스트다. 한 우물을 판 사람이 아니라는 뜻이다. 경쟁심을 버려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이 성공이라고 합의한 것을 깨라. 성공은 아주 극소수의 사람들만 동의할 것 같은 진실을 손에 넣는것이다." - 피터 틸, 페이팔 창업자

목표나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변명의 여지를 없애는 것'이다. 그래야 달성할 수 있다. 일단 쉽게 쉽게 습관이 들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습관이 되고 나면 두 번, 세 번, 열 번으로 늘려가도 어렵지 않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질문의 중요성

프랑스의 정치가 가스통 피에르 마르크는 말했다.

"무슨 답을 하는지 보다는, 무슨 질문을 하는지를 통해 사람을 판단하라."


"당신을 품고 있는 의문의 수준이 당신의 삶의 수준을 결정한다."



통찰력

"상상도 못할 기회는 아주 작은 곳에서 발견된다. 삶의 유일한 배움은 마이크로에서 매크로를 찾아내는 것이다."


"당신이 뭔가를 팔아서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한 가지를 반드시 머릿속에 새겨야 한다. '사람들이 내 제품을 사지 않는 건,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내 것보다 더 좋은 걸 사려고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문제 정의가 달라질 것이다. 당신의 물건이 비싸서 안 사는게 아니다. 더 좋은 걸 사려는 것 뿐이다. '


"언젠가 나는 넬슨 만델라에게 물었다. '감옥에서 그 긴 세월을 어떻게 견뎌내셨습니까?' 그러자 만델라가 답했다. "난 견뎌낸 게 아니라오. 준비하고 있었던 거지."


명상의 중요성

명상은 인간의 모든 능력을 향상시키는 '원천 기술'이다.


명상의 핵심은 정신을 집중하는 데 있지 않다. '정신이 방황하고 있다'는 걸 알아차리는 데 있다. 정신이 흩어지고 있다는 걸 알아챈 후 단 1초만이라도 다시 만트라(혹은 뭐가 됐든)에 주의를 집중하면 그건 '성공적인' 명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 문화

마크는 기업이든 개인이든 간에 '레드 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개인이라면 3~5명 정도 반대편에 서서 나의 가장 소중한 신념과 철학을 처절하게 부숴줄 팀이 필요하다. 그래야 강해지기 때문이다. 마크는 이렇게 덧붙였다. "점점 똑똑해진다는 것은 정점 강해진다는 뜻이다. 사내 레드 팀의 공격을 극복하지 못하면, '세상'이라는 진짜 무시무시한 레드 팀에 무릎 꿇고 만다."




p1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