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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문화

국립중앙박물관 오르세미술관전 방문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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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인들의 삶은 시적이며 놀라운 사건으로 넘쳐난다.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마치 공기처럼 경이로움이 우리를 감싸고 있다."

- 샤를 보들레르 살롱전 리뷰에서

<국립중앙박물관 전경>


국립중앙박물관 오르세미술관展을 감상하고 왔습니다.
경이로운 작품들이 많더라구요.




오르세미술관의 140여 작품들의 영광을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옮겨
찬란한 문화 유산은 한국 땅에서 뽐냅니다.

정말 운 좋게도, 평일 2시, 4시에만 진행하는 도슨트를
수요일 저녁 6시 30분에 만날 수 있었죠.

보이는 높은 식견과 지식을 갖춘 면모를 가진 도슨트께서
주요 작품들을 조목조목 설명해주는데 정말 이해가 쏙쏙 됐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야경>

박물관의 전체적인 주제는 
1880년대의 인상주의파 화가들의 이야기입니다.

앞서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인상주의 회화와 관련된 기본적인 이야기 외에도
당대 프랑스 파리의 건축, 사회적 풍조, 서민이나 귀족들의 문화 양식까지도 
엿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였습니다.


오늘의 감상평

"눈에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시대를 풍미한 작품들은 작가의 끊임없는 고뇌와 심도있는 관찰력에서 시작됐다. 한 올 한 올 그려진 작품들의 세계를 눈 앞에서 지켜보면서 그 영광의 숨결을 느껴보라."


그 중에서도 인상 깊었던 작품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기억에 의존한 작품들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입구에 들어가면 섬세한 당시 프랑스 파리의 모습을 
아주 섬세한 화풍으로 그린 작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퐁뇌프에서 바라본 '벨자르니에르'상점> 1878이후, 프레데릭 소리유 


앙리 제르베, 빅터 발타르, 알퐁스 니콜라 크레피네, 오귀스트 조제프 마뉴, 프레데릭 소리유 등의 역사적인 작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관련 화가 및 그들의 작품


앙리 제르베
  발테스 드 라 비뉴 부인(에밀 졸라의 나나에 영감을 준 여인 - 마네, 쿠르베를 비롯한 많은 화가들의 모델


빅터 발타르

알퐁스 니콜라 크레피네

오귀스트 조제프 마뉴
     
☆ 프레데릭 소리유
  데생

라울 브랑동

막스 베르틀랭

알퐁스 드프라스


http://www.orsay2014.co.kr/upload_data/board/20140415114639_2.jpg

<런던, 안개 속 햇살이 비치는 의회당: 클로드 모네 (1840-1926)>





인상주의

클로드 모네
서리, 베퇴유의 성당, 비 온 후 햇빛이..  보르디게라의 저택,
☆런던, 안개 속 햇살이 비치는 의회당,
☆양산을 쓴 여인
ㅡ 두번째 부인,

"나는 다리, 집, 보트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 
이 사물들이 놓여있는 공기의 아름다움을 그리고 싶다. 
그건 불가능이나 다름없지."

- 1893년 부인 알리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카미유 피사로

손수레가 있는 과수원, 

오귀스트 르누아르
바나나 나무 밭, 어린 시절의 페르낭.., ☆앉아 있는 젊은 여인
다시 전통으로 회기하는 화풍,
1883년 즈음 인상주의 한계를 느낌



에드가 드가
무대 뒤에서, 쉬고 있는 두 명의 발레리나,
조각과 회화의 소재로 다룸, 일상 속 여인들을 다룸



신인상주의
- 조르주 쇠라, 폴 시냑, 카미유 피사로


조르주 쇠라
포 르탕 베셍 항구1888,
"예술은 조화이다. 조화란 빛의 영향력 아래 그리고 각각의 지배력에 따라 고랴된 명랑함, 고요함, 슬픔의 조합에서 나타나는 톤과 색, 선의 대조점과 유사점을 유추하는 것이다"

@. 점묘법은 인상주의 이후에 나온 것인가?

앙리 에드몽 크로스
머리카락(일본 우끼요에의 영향), 난파 (두꺼움), 요정들의 도피 (말라르메의 시 '목신의 오후'에서 영향),

@. 색이란 것도 결국 빛에 비춰서 보여지는 것인데 지배적인 색채를 보는 것이지 단순히 그 색만을 보이는 것이 아니다. 하늘의 색은 파랑색이 아니라, 파랗게 비춰지는 색이란 것이다.

막시밀리앙 뤼스
에르블레의 센 강,

폴 쉬냑
☆☆안개 낀 에르블레 작품번호 208,

조르주 레망
하이스트 해변,

카미유 피사로
루앙의 보이엘디유 다리,

폴 시냑
저녁 무렵의 아비뇽 교황청 (두꺼운 점묘법, 크기와 구도가 유사한 두 작품)



원시적 삶을 찾아서

폴 고갱 - 퐁타방 에서의 종합주의
퐁타방의 빨래하는 여인들 (여전히 존재), 노란 건초더미

폴 고갱의 제자들
에밀 베르나르
상징적인 자화상 (40여점의 자화상을 그려서 자신의 내면을 나타내고자 함),

폴 세뤼지에(나비파, 선구자파의 주도적 인물, 신비술과 신지헉에 대한 관심

@ 화가들은 색을 선택하는 과정에서도 수많은 고민 끝에 선택한다. 눈에 보이는 색이 다가 아니기 때문이다.




반고흐와 세잔
고독한 천재들
파리를 떠나 시골로 이동

폴 세잔(1886년 인상주의와 결별)
다섯 명의 목욕하는 사람들, ☆생트 빅투아르 산(전 세계 30여개 점 전시)  양파가 있는 정물 (주목을 받은 정물화 why?)




파리

폴 르누아르
억수같이 쏟아지는 빗속에서...,



귀족 브루주아들의 세련됨

카롤루스 뒤랑
앙포르티 후작 부인 (세련된 사교계의 여왕들의 모습, 타이가 후작 부인도 유명, 화려한 드레스에서 볼 수 있는 세련됨), 페도 부인과 아이들 (풍자극 작가와 관계,

알베르 다왕
남자의 초상 (입체감이 느껴지는 초상화)

조반니 볼디니
샤를 막스 부인 1896 (너무나도 아름답고 세련됨, 샤를 막스의 부인,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렉 (귀족출신, 천재적인 데셍 화가, 비운의 화가)
검은 모피 목도리를 두른 여인 (창녀, 서민들을 그림)




상징주의외 나비파

오딜롱 르동
감은 눈 (불가사의항 느낌, 심오한 내면의 영적 세계)

모리스 드니
☆☆☆말렌 공주의 미뉴에트 (정말 아름다운 여인, 부분 점묘법, 나비파의 선두주자)



앙리 루소(독학으로 그림을 배운 화가, 인도로부터 온 사업가로부터 이야기를 듣고 상상한 숲의 공간)
☆☆뱀을 부르는 여인

@. 우리는 지금 상상만으로 다른 것을 그릴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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