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정문화

[열정문화][#42] 김풍의 기절초풍인생기 강연

반응형


안녕하세요
열정남입니다.

포스팅 하기에 앞서 김풍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강연도 좋았지만, 김풍님 강연 덕분에 좋아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었어요 ㅋ

혼자 김풍님 강연 보러가신다길래
바쁜 와중에 김풍님 강연 엄청 찾아서
마침 무상으로 양도해주시는 천사같은 분이
내가 가입되어 있는 문화충전200% 카페에 글을 올리셔서 가입절차없이 바로 댓글 달아서 얻을 수 있었네요.

ㅎㅎㅎㅎ

회사가 늦게 끝나서 볼 수 있을까 했는데
무작정 뛰어가서 40분쯤 도착했어요.

길풍님 강연의 마지막과 질의응답 시간에 많은 것들을 배우고 왔어요.

짧게나마 들었던 메시지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웹툰을 좋아하고, 김풍 작가의 웹툰 팬층들이 대부분이다. 그 대부분은 여자이다. 95프로? 이상 여자다. 그 외에는 웹툰에 관심이 있는, 웹툰 작가가 지망생인 학생들, 그리고 아이들이다.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은 내 감정
잘하는 것은 외부에서 평가해주는 결과에 따라서 달라진다. 나보다 잘하는 사람이 생기면 더이상 잘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것은 기준이 없다. 비교 대상도 없다. 오직 내 감정이다.




고통스러움을 많이 경험하라

주변에서의 나를 보는 시각, 말, 반응들을 기억하고 새겨라. 그러한 것들이 나를 더욱 굳건하게 만들어준다.




좋아하는 것에 자연스럽게 다가가는 것
도전이 아니라 시도, 도전은 너무 비장하고 거대하다. 반면에 시도는 발을 담그는 것이다. 그냥 한 번 해보는 것. 그렇게 다양한 것들을 해보다가 조금씩만 더 깊이 들어간다면 나도 모르게 즐기고 있었다.



목표는 없었다.
오직 내가 하고싶은 것들을 하다가 보니 지금의 내가 와 있었고, 지나서 생각해보니 내가 경험해오던 것들이 자연스럽게 이어져서 과거에 그리던, 과거에 꿈꿨던 목표가 지금 내가 되어 있었다.



슬럼프 회복 방법
푹 쉬어라. 푹 자고 늦잠 자서 누가 깨우지도 않았는데 자연스럽게 일어났을 때 자유로움을 느껴라. 평소에 일어나야 할 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