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정남' MD Life]

홈쇼핑 질문 & 답변

반응형

안녕하세여^^ 임정우입니다. 정말 제 글을 꼼꼼히 읽어보신 것 같네요. 제가 아는 한 답변을 드리겠으니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것 있으시면 답장 부탁드립니다.

1. TV홈쇼핑의 전망
: 죽지 않는다는 표현은 지나친 비약이었네요..; 급변하는 시장에서 영원한 기업은 없습니다. 다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매체의 영향력이라는 것입니다. TV홈쇼핑은 그야말로 TV라는 거대한 매체를 통해서 성장합니다. 모바일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TV를 보는 시청자들이 줄어들고는 있으나, 그에 맞게 홈쇼핑 또한 모바일에 적합한 환경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과의 즉각적인 소통을 한다든지,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 푸시, 결제 시스템과 배송 시스템 확인 서비스 등이 적용되어 더욱 빠르고 손쉽게 TV홈쇼핑에 접근하게 된 셈이죠. 여전히, 전통적인 매체인 TV는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영향력있는 매체이기도 하기 때문에, 결코 쉽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다만 경쟁이 과열되며 여러 홈쇼핑사들간의 문제가 있지만, 앞으로는 몇 몇 회사들만 살아남는 과점 형태의 시장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2. T 커머스의 성장
: 홈쇼핑사들의 메인 채널 경쟁이 치열해지자, 방송송출수수료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조에서 3조 수준에 이르는 메인 홈쇼핑사들의 방송송출수수료율은 전체 매출의 30퍼센트에 육박할수록 점점 비용이 거대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높아지는 입점수수료에 협력회사들은 견디지 못하고 팽당하기 일쑤죠.
이에 대한 대안이자 IPTV가 상용화되면서 리모컨으로 손쉽게 상품을 주문하고, 드라마, 쇼프로그램 등 다양한 채널과 연계해서 상품을 판매하는 서비스들이 개발되며 T커머스가 등장하게 되었죠.
저는 전문가는 아니지만,T커머스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연동형 커머스는 물론이거니와, 기존의 홈쇼핑의 틀을 깨는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승마운동기구 판매 방송을 보면서 동시에 승마운동을 하기 위한 운동복 구매는 물론, 운동법을 간략하게 정리한 동영상을 보면서 운동도 배울 수 있는 것이죠. T커머스 채널은 상품을 판매하는 채널이자, 정보를 전달하고, 지식을 공유하고, 무언가를 배울수도 있는 곳으로 발전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이것은 인터넷이 가능해지면서 채널의 형태도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것이라는 판단이 서게 됩니다.

3. 홈쇼핑의 해외 진출
: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지식과 정보가 많이 부족해 전달을 잘 못드리겠습니다. 다만 현재 메인 홈쇼핑들이 많은 투자금으로 해외(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로 진출했으나, 큰 성과를 못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유일하게 한류에 힘입어 다양한 진출을 꾀하는 CJ같은 경우는 성과를 조금 보고 있다고는 하지만 나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4. 유통에 대한 관심
: 경영학도로서 유통에 관심을 안가질 수가 없었겠죠. 저는 홍보라는 직군을 하고 싶었던 사람이지, 유통이나 제조 등 특정 직종에만 관심을 가진게 아니라 다양하게 가능성을 두고 있었습니다. 물론 앞으로의 계획도 다양하게 열려있습니다. 저는 제가 가진 직업에 대해서 애정을 가지고, 나름 비전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현재에 충실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진출하게 될 지도 모르지만, 그때도 지금만큼이나 사랑하겠죠. 다방면에 관심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임정우MD님!

블로그에서 도움도 많이 받고 배우는것도 많은 지나가던 학생입니다!

다름이아니라 블로그를 보다가 궁금한게 있어 이렇게 메일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중 TV쇼핑은 절대 죽지 않을것이라고 말씀 하신 부분이 있는데 그렇게 생각하시는 구체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사실 TV홈쇼핑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늘어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직 MD께서 죽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하신 이유가 있을 것 같아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또한 지금 현재 신세계쇼핑에서 t커머스에 관련된 일을 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T커머스의 성장성과 가능성도 익히 들어왔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역성장하는 TV 홈쇼핑의 돌파구가 될수있을지에 대해 사실 조금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전문가의 입장에서 T커머스의 전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혹은 어떻게 나아가야한다고 생각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홈쇼핑채널의 해외 진출에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이건 단지 기업내부의 시스템을 잘 몰라서 여쭤보는 질문이지만 혹시 홈쇼핑 채널의 해외진출은 해외사업부만의 일인지, 아니면 MD로 입사해도 해외사업부와 협업을 한다던가 해외사업에 관여할 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대답하기 곤란하신 질문이라면 대단히 죄송합니다!)



정말 마지막으로 원래는 MD를 지원하신게 아니라고 들었는데, 그렇다면 원래 유통쪽에 관심이 없으셨는지, MD라는 직무를 맡게된 후부터 관심이 생기신건지 알고 싶습니다!



원래 하나만 여쭤보려고 했는데 적다보니 질문이 좀 길어진 것 같습니다...ㅎ

아직 공부하는 학생인지라 질문들이 좀 어리석지는 않은지 걱정되기도 하지만 부디 너그럽게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평화로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