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정문화

문화 제대로 즐기기, DDP 멘디니전 관람

반응형

알레산드로 멘디니(Alessandro Mendini, 1931년 ~ )는 이탈리아의 디자인 대부로 불리는 디자이너이자 건축가이다.

1931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태어나 1959년에 밀라노 폴리테크니코 대학 건축학부를 졸업한 그는 1980-1985년에는 도무스 편집장을 역임하고 프루스트 의자, 그로닝겐 뮤지엄등 포스트 모더니즘의 대표적 작품을 만들며 현대 디자인의 판도를 바꾸었다. 르네상스 시대가 인간의 가치와 감수성을 예술로 표현했듯 멘디니의 공헌이라고 한다면 상업성과 기능성에 가려 주목받지 못했던 ‘가치’와 ‘감수성’등을 디자인 중심에 자리 잡게 했다는 것이다. 현재 까르띠에, 에르메스, 스와로브스키 같은 세계적 기업과도 함께 일하고 있다. 건축가로서 멘디니는 몇 개의 건축물을 디자인했다. 알레시 본사, 히로시마 파라다이스 타워, 그로닝거 미술관, 아로사 카지노, 베로나의 비블로스 아트 호텔, 나폴리의 지하철 역사, 하노버의 버스 정류장. 특히 그로닝거 미술관은 '죽기전에 꼭 봐야 할 세계 건축 1001'에 선정되었다. 디자이너로서 2010년에 디자인한 라문 아물레또 스탠드 조명 디자인의 역사적인 가치는 LED의 장점을 최대한 잘 살린 링모양으로 조명의 균일도를 높였으며 투명 소재를 사용하여 램프의 기계적 메커니즘을 돋보이게 한부분과. 스프링과 전선이 없이 원과 직선으로만 만들어진 미니멀한 구조안에 다양한 색깔을 믹스매치해 인간적 감성을 불어넣었다는 것이다. 그 뛰어난 기능성과 작품성으로 현재 독일 뮌헨 현대 미술관(모던 피나코텍)에 영구 소장품으로 전시되고 있다. 현재 알레산드로 멘디니는 밀라노에서 동생 프란체스코 멘디니와 함께 아틀리에를 운영하면서 여전히 혁신적이고 왕성한 디자인 활동을 하고 있다. - 위키백과 중에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멘디니 전을 하고 있어 가기 전에 사전 조사겸 조사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주요 작품활동으로는

라문 아물레또 스탠드 조명 2010

비블로스 아트 호텔 2005

나폴리 지하철역 디자인 2003

안나 G 1994

그로닝거 미술관 1989

Tea & Coffee Piazza 1983

프루스트 의자 1978


프루스트 의자 1978



네이버 캐스트에서 아주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잘해놨네요.

바로가기 URL을 붙입니다.


네이버캐스트 알렉산드로 멘디니



반응형